61. 大國章
대국장
大國者 下流 天下之交 天下之牝
대국자 하류 천하지교 천하지빈
牝 常以靜 勝牡 以靜 爲下
빈 상이정 승모 이정 위하
故 大國 以下小國 則取小國
고 대국 이하소국 즉취소국
小國 以下大國 則取大國
소국 이하대국 즉취대국
故 或下以取 或下而取
고 혹하이취 혹하이취
大國 不過欲兼畜人
대국 불과욕겸휵인
小國 不過欲入事人
소국 불과욕입사인
夫兩者 各得其所欲
부량자 각득기소욕
大者 宜爲下
대자 의위하
流 : 흐를 류 牝 : 암컷 빈 勝 : 이길 승 牡 : 수컷 모 取 : 취할 취 兼 : 겸할 겸
畜 : 쌓을 축·기를 휵 宜 : 마땅할 의
큰 나라라는 것은 아래로 흐르니 천하의 사귐이요 천하의 암컷이다.
암컷은 항상 고요함으로 수컷을 이기고 고요함으로 아래가 된다.
그러므로 큰 나라가 작은 나라에 아래로 하면 곧 작은 나라를 취하고,
작은 나라가 큰 나라에 아래로 하면 곧 큰 나라를 취한다.
그러므로 혹 아래에 처함으로써 취하고, 혹 아래에 처하여 취한다.
큰 나라는 지나치게 겸하여 사람을 기르고자 하지 않고,
작은 나라는 지나치게 들어가 사람을 섬기고자 하지 않으니,
무릇 두 가지는 각각 그 하고자하는 바를 얻기 때문에,
큰 것은 마땅히 아래가 되어야 한다.
앞 장에서는 큰 나라를 다스리는 것을 도에서 나오는 덕으로 해야 한다고 하였다. 이 장에서는 나라와 나라 사이의 관계에서 처하여야 할 이치를 말하고 있다. 오늘날 식으로 표현하면 강대국과 약소국 사이의 국제관계라고나 할까!
진정 큰 나라는 큰 만큼 아래에 처하니 천하 사람들이 모여들게 되고, 천하의 모든 나라(수컷)가 모여드는 암컷이 된다. 자연의 이치를 보건대, 암컷은 항상 고요한 덕으로 수컷을 받아들인다. 즉 고요함으로 수컷을 받아들여 수컷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면서도 고요함의 본성을 잃지 않고 항상 아래에 처한다.
이러한 이치로 나라와 나라 사이를 보면, 큰 나라가 겸손하게 아래에 처하면 작은 나라들이 큰 나라의 덕에 감화되어 모여들게 되니, 결국 큰 나라는 천하를 취하게 된다. 한편 작은 나라는 큰 나라에 역시 겸손하게 아래에 처하면 큰 나라가 함부로 힘을 발휘할 수 없기 때문에 결국 큰 나라를 취하는 것이 된다. 그러니 큰 나라는 큰 나라대로 겸손하게 하면 천하를 취할 수 있고(或下以取 아래에 처함으로써 취하고), 작은 나라는 작은 나라대로 겸손하면 천하를 취할 수 있다(或下而取 아래에 처하여 취한다). 이것이 나라와 나라 사이의 관계를 유지하면서도 서로가 천하를 취하는 묘책이다. 바로 21세기 현대 국제사회에서 국가들간의 평화공존을 이루는 방법이기도 하다.
『맹자』「양혜왕장구하」(梁惠王章句下)에 보면, 제선왕(齊宣王)이 “이웃 나라와 사귐에 도가 있습니까?”(交隣國 有道乎?)라고 묻자, 맹자께서 “있습니다. 오직 어진 자만이 대국(大國)을 가지고 소국(小國)을 섬길 수 있습니다.…”(孟子對曰 有, 惟仁者 爲能以大事小 … )라고 하면서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대국(大國)을 가지고 소국(小國)을 섬기는 자는 천리(天理)를 즐거워하는 자요, 소국을 가지고 대국을 섬기는 자는 천리를 두려워하는 자이니, 천리를 즐거워하는 자는 온 천하를 보전하고, 천리를 두려워하는 자는 자기 나라를 보전합니다.(以大事小者 樂天者也, 以小事大者 畏天者也. 樂天者 保天下, 畏天者 保其國.)
그러면 큰 나라가 큰 나라로서의 덕(겸손)을 지키고, 작은 나라가 작은 나라로서의 덕(겸손)을 지키는 방법은 또한 무엇인가? 큰 나라는 크다는 이유로 지나치게 병합하여 많은 사람을 기르려고 하지 말아야 한다. 큰 나라가 크다는 이유로 작은 나라들을 병합하여 많은 사람을 기르려고 한다면, 이는 겸손의 덕을 잃은 것이다. 한편 작은 나라는 작다는 이유로 큰 나라에 들어가 그 나라 사람들을 지나치게 섬기려고 해서는 안 된다. 작은 나라가 작다는 이유로 큰 나라를 지나치게 섬기려고 한다면 이는 또한 그 덕을 잃은 것이 된다.
이 두 가지, 즉 큰 나라는 많은 사람을 기르려고 하지 않고 작은 나라는 큰 나라를 지나치게 섬기려 하지 않는 것을 통해, 큰 나라는 큰 나라대로 작은 나라는 작은 나라대로 하고자 하는 바를 저절로 얻게 된다. 큰 나라가 지녀야 할 도를 말한다면, 마땅히 아래에 처하여 천하를 사귀어야 한다.
『주역』의 이치로 말하면, 천하를 다스리는 조화옹의 자리가 바로 ‘중천건괘’(重天乾卦) 구오효(九五爻)가 되는데, 그 효사(爻辭)에서 ‘나는 용이 하늘에 있다’(飛龍在天)고 하였다. 즉 하늘에서 조화부리는 용이 천하를 다스리게 되는데, 천하를 다스리는 방법은 무엇인가? 중천건괘 구오효가 변하면 구오(九五)의 양(陽)이 음(陰)으로 바뀌어 지괘(之卦)가 천하를 둔다는 ‘화천대유괘’(火天大有卦)가 된다. 이 화천대유괘 육오효(六五爻)에서 “믿음있게 사귀니 위엄이 있으면 길할 것이다”(六五 厥孚 交如, 威如 吉.)고 하였다. 즉, 천자가 되어 천하를 다스리려면 중심에서 나오는 믿음으로 사귀어야 하며, 다만 천자로서의 위엄을 지켜야 한다고 하였다. 이것이 큰 나라로서의 도리인 것이다.
大國者는 下流니 天下之交요 天下之牝이니라
牝은 常以靜으로 勝牡하고 以靜으로 爲下라
故로 大國이 以下小國하면 則取小國하고
小國이 以下大國하면 則取大國이니라
故로 或下以取하며 或下而取니라
大國은 不過欲兼畜人이오
小國은 不過欲入事人이니
夫兩者는 各得其所欲일새
大者는 宜爲下니라.
※ 대산 김석진·수산 신성수,『주역으로 보는 도덕경-대산 노자강의』 대학서림, 2005, 226∼231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