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天長章
천장장
天長地久
천장지구
天地所以能長且久者 以其不自生
천지소이능장차구자 이기부자생
故 能長生
고 능장생
是以 聖人
시이 성인
後其身而身先 外其身而身存
후기신이신선 외기신이신존
非以其無私邪 故 能成其私
비이기무사야 고 능성기사
且 : 또 차 後 : 뒤 후 先 : 먼저 선 私 : 사사로울 사 邪 : 어조사 야(耶)
하늘은 길고 땅은 오래하니,
천지가 능히 길고 또 오래하는 것은 스스로 살려고 하지 않기 때문이네.
그러므로 능히 오래 사니
이로써 성인은
자신을 뒤로 하지만 자신이 앞세워지며, 자신을 밖으로 하지만 자신을 보존하게 되니,
그 사사로움이 없어서가 아니겠는가? 그러므로 능히 그 사사로움을 이루네.
천하 만물이 자라고 있는 천지는 광대하고 끝이 없으니 장구하다. 하늘은 공간으로 광대하여 끝이 없으니 ‘길다’(長)라고 하였고 땅은 시간적으로 끝없으니 ‘오래한다’(久)고 하였다. 이렇게 천지가 장구한 까닭은 그 스스로가 억지로 살려고 하지 않기 때문이다. 하고자 함이 없고 저절로 이루어지는 도의 자연한 성질일 뿐이다. 그렇기 때문에 능히 수많은 세월에 걸쳐 끝없이 생한다.
이러한 자연의 도를 이어받아 성인은 자기 자신을 앞에 내세우려 하지 않고 남보다 뒤에 하지만, 저절로 남보다 앞세워진다. 또한 성인은 자기 자신을 중심으로 하지 않고 밖에 두지만, 저절로 중심에 있게 된다. 이것은 성인에게 자연의 도처럼 사사로움이 없기 때문이다. 성인은 사사로움이 없으면서 자연의 도를 따르니 오히려 사사로움을 능히 이루게 된다.
천지가 대자연의 도를 따라 저절로 마음대로 만물을 이루어내니 실로 천지보다 사사로운 것이 없다. 이와 마찬가지로 성인도 아무 사사로움이 없으면서도 모든 사사로움을 이루게 된다.
하늘의 성품을 그대로 이어받아 망령됨이 없게 살라는 교훈을 주고 있는 『주역』천뢰무망괘(天雷无妄卦) 육이효사(六二爻辭)에 “육이는 밭을 갈지 않아도 수확하며, 1년된 밭을 갈지 않았는데도 3년 밭이 되니, 곧 가는 바를 둠이 이롭다”(六二 不耕 穫 不菑 畬 則利有攸往)고 하였다. 이는 망령됨이 없는 천성으로 아무 욕심없이 사는 것이 마치 많은 곡식과 재물을 얻으려고 애써서 밭을 갈지 않았는데도 그 이상의 수확을 저절로 거둔다는 말이다. 스스로 낳으려고 하지 않아도 장구하게 되고, 앞서려고 하지 않아도 저절로 앞서게 되고, 중심에 두지 않으려고 해도 저절로 중심에 있게 되니, 아무 사사로움이 없으면서도 모든 사사로움을 저절로 이루는 것과 같다.
天長地久하니
天地所以能長且久者는 以其不自生일새니라
故로 能長生하니
是以로 聖人은
後其身而身先하며 外其身而身存하나니
非以其無私邪아 故로 能成其私니라.
※ 대산 김석진·수산 신성수,『주역으로 보는 도덕경-대산 노자강의』 대학서림, 2005, 44∼45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