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1. 信言章
신언장
信言 不美 美言 不信
신언 불미 미언 불신
善者 不辯 辯者 不善
선자 불변 변자 불선
知者 不博 博者 不知
지자 불박 박자 부지
聖人 不積 旣以爲人 己愈有
성인 부적 기이위인 기유유
旣以與人 己愈多
기이여인 기유다
天之道 利而不害
천지도 이이불해
聖人之道 爲而不爭
성인지도 위이부쟁
信 : 믿을 신 美 : 아름다울 미 辯 : 말잘할 변 博 : 넓을 박 積 : 쌓을 적
旣 : 이미 기 愈 : 나을 유·더욱 유
믿음성 있는 말은 아름답지 않으며 아름다운 말은 믿음성이 없고,
착한 자는 말을 잘하지 않고 말을 잘하는 자는 착하지 않으며,
아는 자는 박학하지 않고 박학한 자는 알지 못한다.
성인은 쌓아두지 않아서 이미 남을 위하면 자신에게 더욱 있게 되고,
이미 남에게 주면 자신에게 더욱 많아지니,
하늘의 도는 이롭게 할지언정 해롭게 하지 않으며,
성인의 도는 할지언정 다투지 않는다.
『도덕경』을 마무리하는 마지막 장이다. 제1장에서 비롯하여 앞장의 제80장에 이르기까지 어찌 보면 간단하면서도 많은 이야기가 있었다. 이제 마지막 제81장에서 세상 사람들에게 바람직한 길을 제시하고 하늘의 도와 성인의 도의 핵심을 말하였다.
사실 노자의 입장에서 보면, 제1장에서 81장까지의 글도 번다하게 많은 것이다. 노자는 스스로 겸허하게 말의 진실성과 참된 앎에 대하여 말하고 있다.
진정 믿음성 있는, 진실한 말은 아름답지 않다. 왜냐하면 진실한 그대로 보여주면 될 뿐, 거기에 덧붙일 화려한 수식어가 필요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진실하고 착한 사람은 말이 없다. 그러나 진실하지 못한 사람은 진실하게 보이기 위해 화려한 수식어를 동원하여 말을 잘 하게 된다. 그래서 아름다운 말은 믿음성이 없고, 말을 잘 하는 자는 착하지 못하다고 하였다. 『주역』을 풀이한 십익전(十翼傳) 가운데 가장 철학적인 내용으로 풀이되어 있는 「계사전」은 상전(上傳) 12장과 하전(下傳) 12장으로 되어 있는데, 마지막 장이 되는 「계사하전」제12장에서도 다음과 같이 말의 이치를 설명하면서 마무리하고 있다.
장차 배반할 자는 그 말이 부끄럽고, 마음 속에 의심이 있는 자는 그 말이 가지를 치고, 길한 사람의 말은 적고, 조급한 사람의 말은 많고, 착함을 속이는 사람은 그 말이 놀고, 그 지킴을 잃은 자는 그 말이 비굴하다.(將叛者 其辭 慙, 中心疑者 其辭 枝, 吉人之辭 寡, 躁人之辭 多, 誣善之人 其辭 遊, 失其守者 其辭 屈.)
한편 앞의 제56장에서도 “아는 자는 말하지 않고, 말하는 자는 알지 못한다”(知者 不言, 言者 不知)고 하였다. 진정 아는 자는 말하지 않으니 그 넓은 바를 모르게 된다. 그래서 아는 자는 넓지 않다, 박학하지 않다고 하였다. 그런데 알지 못하는 자는 아는체하려고 하다 보니 이 곳 저 곳에서 이 말 저 말을 끌어내어 장황하게 말을 하게 되는데, 이를 세상 사람들은 마치 대단히 박학다식한 것으로 여기게 된다. 그러나 실은 넓은 체 하는 사람, 박학한 체 하는 사람은 알지 못하는 것이다. 이 말은 온갖 간교한 지혜로 세상을 어지럽히는 지자(知者)를 다시금 경계한 말이다.
성인과 하늘의 도는 어떠한가?
성인은 무사(無事)·무위(無爲)·무욕(無欲)이니 아무 것도 자기 몸에 쌓아두는 것이 없다. 그러나 세상을 위하는 마음을 베풀면 도의 근원에서 샘솟는 무한한 자애(慈愛)가 나오게 되고, 이 자애를 이미 천하를 위하여 베풀게 되면, 베풀면 베풀수록 더욱 더 무한한 자애(慈愛)가 나오게 된다.
천하 만물을 낳아 기르면서도 아무 주장도 하지 않고, 만물 위에 군림하려고 하지 않는 하늘의 도는 천하 만물을 이롭게 할지언정 해롭게 하지 않는다. 천하가 하늘의 도에서 나와 다시 하늘의 도로 돌아갈 뿐, 하늘의 도는 천하 만물을 상하게 하지 않고 오로지 이롭게 한다. 성인의 도는 이러한 하늘의 도를 본받아 무사(無事)·무위(無爲)·무욕(無欲)으로 행할 뿐, 낮은 선비들처럼 그 공과를 다투지 않는다.
오늘날 성인을 자처하는 성직자들이 진정 세상의 평화와 인류의 구원을 위해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그것은 종교 상호간에 서로 다투지 않고, 교주로서의 허울을 벗고 천하 백성 아래에 지극히 임하여 참된 하늘의 도를 몸소 실천하는 것이다. 하늘은 말이 없다. 진정한 성인도 말이 없다. 그저 묵묵히 아무도 모르게 천하 백성을 위해 도를 실천할 뿐이다.
信言은 不美하며 美言은 不信하고
善者는 不辯이오 辯者는 不善이며
知者는 不博하고 博者는 不知니라
聖人은 不積하야 旣以爲人이면 己愈有하고
旣以與人이면 己愈多하나니
天之道는 利而不害하며
聖人之道는 爲而不爭이니라.
※ 대산 김석진·수산 신성수,『주역으로 보는 도덕경-대산 노자강의』 대학서림, 2005, 298∼300쪽.